본문 바로가기
일상/운동&건강

아르기닌 효능[헬스보조제]

by 백호냥 2020. 11. 19.
반응형

아르기닌의 효능

 

 

혈관 확장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체내의 암모니아를 요소로 변환할 때 쓰이는 요소 회로의 필수요소이다. 또한 상피세포, 뇌세포, 일산화질소 등을 만들 때에도 많이 쓰인다. 여기서 일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어서, 협심증이나 고혈압 증상을 치료할 때 쓰인다.

 

운동 능력 향상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르기닌을 모를 수 없을 것이다. 근비대를 목적으로 한 운동을 하는 분들이라면 단백질 파우더보다 먼저 찾는 게 아르기닌이다. 이러한 이유는 혈관 확장으로 인해 무산소 운동을 하기 전 복용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운동의 효과를 높여주며, 더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고, 근육 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도 있다고 한다. 

 

발기부전 개선

대게는 정력에 좋은 음식이라면 마늘이나, 마카를 많이 생각한다 하지만 발기 작용이 잘 되기 위해서는 먼저 혈액 순환 원활해야 한다. 이렇기 때문에 아르기닌을 복용 시 혈관 확장을 통해 음경 내에 혈액공급에 도움을 주고, 체내 일산화질소가 생성돼 음경의 평활근이 이완되어 원활한 발기 작용을 돕기도 한다. 

 

아르기닌 부작용, 복용 시 주의할 점

아르기닌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더 욱 중요한 부작용 복용 시 주의할점 을 알아보자. 아르기닌은 헬스 보충제로 시판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복용해서 이러저런 말들이 많다. 누구는 공복에 먹어라 또 다른 누군가는 공복에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수도 있다 솔직히 머가 맞는지는 모르겟다 하지만 공복이든 아니든 그건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닌듯하다고 하니 별 신경쓰지말 대충 먹자. 하지만 어떤 좋은 음식이나 보충제라도 많이 먹으면 탈이 날 수 있다. 과잉 섭취시 리신(Lysine)과의 밸런스가 무너져 구내염(Oral Aphthous Ulcer)이 자주 발병된다는 보고가 있다. 그러니 하루 최대 섭취량은 5000mg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고, 3개월 복용시 1개월 정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강 염시성을 띄고 있어 가루로 된 제품을 구매해 물에 희석해서 같이 드시는 것이 좋다. 

게다가 탈모 유전자를 가진 사람에게는 탈모를 발생시키며, 탈모가 진행되는 사람에게는 탈모를 가속화시킨다는 주장이 있다. 아르지닌은 GH(성장호르몬)가 뇌에서 분비되도록 하는데, 이는 간에서 혈장 IGF-1을 생성하도록 만든다. GH와 혈장 IGF-1이 증가하면, SHBG(Sex Hormone Binding Globulin) 수치가 감소하게 되므로, SHBG와 결합하지 못한 상태가 되어 테스토스테론의 양이 증가하게 된다. 게다가 혈장 IGF-1으로 인해서, 5-알파 환원효소도 활성화된다. 테스토스테론과 5-알파 환원효소가 결합하게 되면 탈모의 원인인 DHT 호르몬이 생산되는데, 아르지닌 복용 시 이 호르몬의 생산량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때문에 대형 탈모인 커뮤니티인 '대다모'와 '이마반 플러스'에서는 대체로 비추천하는 편이다.

정리하자면 항산화 기능, 생장, 면역 조절, 상처 치유, 신장질환 예방 및 발기부전 증상 개선 등에 효능이 있는 아미노산이다. 이처럼 만병통치약으로 보일 수도 있으나 과잉 섭취는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적당히 복용하자.

반응형

댓글